1) 정책결정 권한과 통제력의 재구조화 전략
(1) 조 정
조정은 사회복지서비스의 통합성과 포괄성을 발전시키기 위한 전략이다. 조정을 위한 접근방법에는 징중화, 연합, 사례수준의 협력 등 세 가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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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스매니지먼트가 다양한 도움이 필요한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가 전달되도록 기획하는 좋은 방법이 되고 있다. 협력관계를 맺은 기관들 사이에서 한 기관을 대표하는 위치에 있는 케이스매니저는 클라이언트와 지속적인 관계를 맺어 클라이언트에게 가장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고,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제고하며, 서비스전달체계를 모니터하고 서비스의 결과와 클라이언트의 개선 상태를 평가한다. 서비스를 연결하는 것이 케이스매니저의 가장 큰 임무지만 클라이언트의 대변인 역할과 자원 개발자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 케이스매니지먼트는 서비스 네트워크상에서 스스로 기동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취약계층에게는 매우 적합한 모델이다.
케이스매니지먼트는 신자유주의적 복지개혁의 핵심 중 하나이다. 케이스매니지먼트는 아동복지부문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아동복지는 학교, 정신보건기관, 청소년 법정, 사회복지과 등 여러 기관과 관련이 되어 있기 때문에 케이스매니지먼트의 필요성이 상대적으로 크다. 아동학대와 방임 등 아동 문제를 다루는 사회복지사, 보건인력, 판사 등은 서로 다른 이론과 해결방법을 갖고 있다. 예컨대, 소아과 의사는 학대 아동의 신체적 건강에 주로 관심을 두고, 사회복지사는 이동의 의존적 지위를 판정하는 데 관심을 둔다.
그리고 케이스매니저가 클라이언트의 편에 서서 그들의 이익을 열심히 옹호하면서 서비스의 비용이 증가될 수도 있지만 케이니스매니지먼트는 문제를 조기를 발견할 수 있게 하고 그에 따라 조치를 보다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체로 비용 ― 효과적이다. 게다가 케이니스매니지먼트는 서비스의 중복을 원천적으로 막아 서비스의 효과를 증대시킨다. 케이스매니저는 한정된 서비스를 욕구가 가장 큰 대상자에게 집중시킴으로써 사회 본지서비스의 문지기 기능을 수행한다.
(2) 시민참여
시민참여는 의사결정 권한을 기관과 클라이언트에게 재분배하는 데 목적이 있다. 시민참여의 전제는 클라이언트가 영향력을 행사해야 보다 책임 있고 효과적인 서비스가 보장된다는 데 있다. 사회복지 전문가의 선의와 관료적 합리성만으로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이 완전히 보장되지 않는다고 본다. 이유는 전문직이나 관료조직은 그 자체의 이익과 목적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시민참여에는 비분배적 참여 , 정상적인 참여, 재분배적 참여 등 세 가지 형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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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참여는 민주주의 가치에 입각해 있다. 다시 말해서, 전문가의 특권에 의한 의사결정보다는 민주적으로 결정된 서비스가 클라이언트에게 더 큰 도움을 준다는 가정에 근거를 두고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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